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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6-01-23 17:28
경희 9호기
 글쓴이 : [00]황계하
조회 : 1,534  

* 제작 배경

경희 5, 6호기 제작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진보된 차량을 제작함으로써 기술력을 한단계 높이고

제7회 전국 대학생 자작 자동차 경주대회에 출전하여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겨루며

서로 부족한 점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경희 9호기를 제작하게 되었다.

* 설계 목표

제4회 대회에서 나타난 경희 5, 6호기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다음 사항들을 중점으로 설계했다.

- 내구성, 안전성 강화

- 경량화

- 효과적인 엔진냉각

- 핸들링 성능, road holding 능력 개선

- 이상적인 중량 배분

- 충분한 구동력 발생

- 용이한 정비성(분해 조립성)

* 제작 기간

2002년 6월~2002년 8월

* 주요 특징

1) 안전을 고려한 견고한 프레임

① 완전 독립된 운전자 공간 확보

롤 케이지의 주요 부분을 구성하고 변형이 예상되는 부분을 φ 27mm 파이프(구조용 강관)로 보강함으로써

전후방 및 측면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 공간이 확보되며

전복시에도 신체 일부가 차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였다.

② 모든 구성 부품을 내장한 엔진룸 확보

엔진룸을 구성하고 변형이 예상되는 부분에 φ 27mm 파이프로 보강함으로써

엔진, 연료탱크, 배터리를 비롯한 모든 부품을 차체 내로 수용하여 충돌 및 전복사고로부터 보호하였다.

2) 충돌을 대비한 제동장치 배치

- 전후 측면 충돌을 대비하여 페달 및 각종 동작링크, 마스터 실린더, 전후륜 유압 분배기 등을

차체 정중앙에 설치하여 충돌시 제동장치 파손을 방지하였으며

유압 파이프를 X자형 2기통으로 설치하여 한쪽 라인이 파손되어도 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화재시에 대비하여 차체 내의 모든 유압 파이프는 동파이프를 사용하였다.

3) 우수한 조향 성능

- 4륜 독립현가로 전륜은 더블 위시본, 후륜은 맥퍼슨 형식의 서스펜션을 채택하였다.

- 전, 후륜 모두 휠 얼라이먼트 조정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 조향장치는 Rack & Pinion의 부착 위치와 타이 로드의 길이를 Ackermann steering geometry에 의거하여

정확히 설정함으로써 선회시 slip을 일으키는 바퀴 없이 뛰어난 접지력을 유지한다.

- 안정된 조향성능을 위해 중량배분 전륜 45% 후륜 55%, 좌우편차 3% 이내로 실현하였다.

4) 대용량 냉각장치 부착

- 차체 양쪽 측면에 대용량 Air duct를 설치하였고, 엔진에 부착된 dOil cooler 를 우측 Air duct 내에 설치하였다.

5) 아이디어

- 의자와 차동기어 박스를 앞뒤로 움직일 수 있게 제작하여 운전자의 신장에 관계없이 운전을 용이하게 하였고,

디퍼렌셜 케이스를 움직일 수 있게 하여 동력 손실을 최소하하였다.

* 제원

전장

2,350 mm

전폭

1,500 mm

전고

1,350 mm

축거

1,500 mm

윤거

1,200 mm

1,200 mm

최저지상고

200 mm

성능

최고 속도

80 km/h

엔진

4기통, 125cc, 최대출력 13.5(Hp/rpm), 최대토크 1.0(kg·m/rpm)

윤활 · 냉각

윤활방식 : 압송식 / 냉각방식 : 강제공냉, 유냉병용

프레임

32, 25, 21mm Black 스틸 파이프로 구성된 트러스구조

현가장치

앞 : 無 현가

뒤 : 더블 위시본 형식

제동장치

배력식 유압 브레이크

앞 · 뒤 : 디스크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