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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6-01-23 14:55
경희 2호기
 글쓴이 : [00]황계하
조회 : 1,245  

* 제작 배경

경희 1호기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진보된 차를 설계하고 HYBRID 방식의 저공해 차량으로 제작

* 제원

엔진

125cc 오토바이 엔진(고속주행과 과부하시)과

2마력 60A 24V의 전기 모터(저속, 시내주행)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모터 컨트롤

PWM (Pulse Width Modulation) 시스템

동력 변환

2개의 전자 클러치 사용 (엔진과 모터 사이)

프레임

4각 스테인레스 파이프(20×20mm,20×30mm)로 구성된 트러스 구조로

1인승 미드쉽 스포츠 카

바디

KHARS 자체의 디자인으로 한국 FIBER의 지원을 받아 FRP로 바디 제작

현가장치

앞 · 뒤 : 더블 위시본 형식의 독립 현가 방식

제동장치

배력식 유압 브레이크

앞 : 디스크식

뒤 : 동력 전달축에 한 개의 디스크 브레이크 설치

* 결과

1996년 6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완성되어 저공해 차량으로 KBS-TV에 방영되었고 1996년 10월 전체 차량이 완성되어

11월 제1회 전국 대학생 자작 자동차 경주대회에 참가하여 "BEST DESIGN"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제작 의의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저공해 하이브리드 방식의 차량으로서

새로운 영역에 대한 과감한 첫걸음을 내딛는 성과를 이루었다.

FRP로 바디를 제작하여 수려한 외관과 경량화를 달성했고 엔진과 모터 이외의 모든 부분을

직접 수작업으로 제작하여 자동차의 모든 부분들에 대한 이해와 제작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

* 제작 Member

팀장 : '92 박기현

프레임 설계 : '92 전수운

엔진 & 모터 시스템 : '91 곽대순, '92 박기현

제동장치 : '92 차정호

계기 & 제어 시스템 : '90 윤상천, '94 백승민

바디 디자인 : 전수운(기계'92)

프레임 해석 : 김정엽(기계'91)

제작팀 : 박기현(기계'92), 백승민(기계'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