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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8-02-21 17:22
질문이 있어서 찾아왔습니다.
 글쓴이 : 성대
조회 : 1,532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제가 지금 f-1 자동차의 페달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는데요.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자료를 찾던 중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회원이 아니라 자세히 둘러보진 못했지만 상당히 잘 짜여져있고 체계적인 동아리라는 느낌이 드네요^^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이 몇 개 있는데요

먼저 가스 페달(엑셀)과 브레이크 페달간 거리랑 패드의 기울어진 각도가 어느정도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폐달의 이상적인 ratio와 페달의 재질은 어느것이 좋은가입니다.

제 메일 주소를 남겨 놓겠습니다. 논문이나 자료 뿐만 아니라 경험에서 나오는 것들도 괜찮습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간단하게나마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ling413@naver.com 입니다.
그럼 얼마 남지 않은 방학 잘 보내시고
다음학기에도 동아리 활동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99)김지현 08-02-23 23:37
 
  원래 f1 머신은 단독 드라이버를 위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이상적으로 정해진 각도라던지 간격은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seat의 위치조정이 안 되는것도 비슷한 맥락이지요. 페달의 거리와 간격은 전적으로 드라이버의 신체 사이즈나 취향에 달린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페달형식이 어떤식으로 되어 있느냐 차이가 있을 수 있지요.
참고로 설계시에는 중요시 되는 포인트가 있는데 바로 힙포인트입니다. 드라이버의 골반에 위치하게 되는데 그 포인트 부터 무릎까지의 거리/ 무릎에서 발 뒤꿈치 까지의 거리/ 발뒤꿈치의 포인트/ 발의크기/ 힙포인트를 기준으로 운전자의 등의 각도 등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운전자세/시야확보 정도 등이 결정되게 됩니다. 물론  기본 운전 자세에 따라서 페달의 각도라던지 형상등이 바뀔 수는 있지만 저의 짧은 생각에는 일반 양산 차량이 아닌 특이한(?) f1에는 페달의 각도나 간격이 어느정도가 좋다라고 말하는건 의미가 없는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었는지...모르겠네요...에휴..